최저 수수료 가입 후기ㅣ연금저축펀드 증권사 수수료 비교 추천

최근 불안한 노후에 대비하기 위해 연금저축펀드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장기간 보유를 해야하는 조건과 작은 수수료율 차이도 연금 수령 시에는 큰 차이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계좌 개설하기 전에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최근 가입한 경험을 바탕으로 연금저축펀드 증권사 수수료 비교 및 추천해보고자 합니다.

 

시작에 앞서서 연금저축펀드에 대한 소개는 아래 글에 자세히 설명되어있으니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추천 이유 (최대 99만원)


연금저축펀드 수수료

연금저축펀드 계좌에서 ETF 거래 시 발생하는 수수료는 증권사에 내는 ‘증권사 수수료’와 한국거래소, 한국예탁결제원 등에 내는 ‘위탁기관 수수료’ 두 가지 비용의 합으로 계산됩니다. 증권사별로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수수료 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데, 이것은 증권사 수수료를 말합니다.

참고로 연금저축펀드는 IRP와 달리 계좌관리 수수료는 따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IRP 계좌는 매매를 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계좌평가금에 0.2~0.4%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계좌 개설 증권사와 구매 가능한 ETF의 상관관계?

어느 증권사에서든 투자 가능한 ETF 종류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신한금융투자에서 연금저축펀드를 개설하더라도, 한국투자신탁에서 운용하는 ACE 미국나스닥100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 추천

23년 6월 28일, 신한금융투자 고객센터 통화 결과, 현재는 신규 고객에 대한 수수료 등 혜택이 없다고 합니다. 몇 년 전까지는 각 증권사에서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한 파격적인 이벤트가 많았는데, 최근에는 많이 없는 추세로 보입니다. 그나마 있는 경우도 추첨제 이벤트나 한정 기간 동안만 수수료 혜택을 해주는 형태입니다.

저는 증권사 몇 군데 수수료 확인 및 관련 유튜브 영상들을 시청하며 공부한 결과, 미래에셋증권이 그나마 신규 고객에 대한 혜택이 있었고 수수료(0.014%)도 합리적이며 대형 증권사인만큼 믿고 신규 계좌 개설했습니다. 또한 미래에셋증권은 온라인으로 계좌 개설 신규 고객 대상으로 최대 5만원 증정 이벤트(첫 계좌 개설: 2만원, 해외주식 100만원 이상 매수: 3만원)도 진행하고 있으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거래 유의 사항

같은 기초자산을 추종하는 ETF더라도 자산운용사별 수수료의 차이가 크고 실제 수익률도 차이가 납니다. 같은 ETF라도 운용보수가 최대 10배까지 차이나는 경우도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각 운용사들이 ‘최저 보수’를 내걸며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최저보수’는 운용, 판매, 위탁, 사무 관리를 통칭하는 일반 보수율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런 경우, 기타 비용인 기관에 지급하는 비용, 예탁, 결제, 회계, 감사 등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기타 비용은 여러 가지 비용의 변화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고, 운용된 지 1년 미만의 ETF는 회계기간이 지나지 않아서 기타 비용이 확정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노후 준비, 세액 공제, 각종 세금 면제 및 감면을 위해 무조건 보유해야 하는 상품이라고 합니다. 증권사별 수수료 등을 꼼꼼히 체크해서 현명한 계좌 개설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