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선택ㅣ최대 99만원 세액공제 가능 연금저축펀드 추천 이유

직장인이라면 꼭 가입해야하는 연금저축펀드를 소개합니다. 세액공제는 물론 노후에도 도움이 되는 상품인데요. 연 최대 99만원(수익률 16.5%), 복리의 마법까지 실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유지해야하니 가입 전 충분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입 대상 및 가입 이유

연금저축펀드는 가입 제약이 없어 소득이 없어도 누구나 가입 가능한 개인연금(사적연금)입니다.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혜택도 받고, 55세 이후에 연금으로 수령하는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위한 상품입니다. 또한 납입액으로 주식형 펀드, 채권형 펀드, ETF 펀드에도 다양하게 투자가 가능해요. 수익금은 재투자를 해서 복리의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런 효자 상품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국민연금(공적연금) 수령은 65세부터 가능한데, 국회예산정책처가 국민연금이 2055년에 바닥날 것으로 예측하는 등 연금 부족 상황이 예상되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정부가 개인에게 다양한 세제 혜택을 제공하는 연금저축펀드 등의 사적연금 가입을 유도하여 개인 스스로 노후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장기로 저금을 하는 대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거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세액공제 환급금 기준

연금저축펀드 가입자의 세액공제 환급금은 총 급여액에 따라 공제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기준이 되는 총 급여액은 5500만원인데요. 참고로 개인사업자의 종합소득금액 기준 4500만원입니다. 근로소득자 기준으로 총 급여액이 5500만원 이하의 경우 세액 공제율은 16.5%이며, 5500만원 이상의 경우 세액공제율은 13.2%입니다. 연간 최대 공제 대상 저축 한도는 600만원(전년 대비 200만원 한도 상향)입니다. 이는 연간 납부 한도는 총 1800만원까지 할 수 있지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한도는 600만원까지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총 급여액이 5000만원인 직장인이 연간 600만원만 본인의 연금저축펀드에 저축만 하면 연말정산 시 99만원(저축액 600만원x16.5%=99만원 / 소득세 90만원+지방 소득세 9만원)을 돌려받을 수 있어요. 쉽게 생각하면 연간 수익률이 16.5%로 이해할 수 있답니다. 


또 다른 혜택들(배당소득세, 연금소득세) 

연금저축펀드는 세액공제, 노후준비 말고도 하나의 혜택이 더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투자 수익에 부과되는 배당소득세가 15.4%인데요. 연금저축펀드를 통해 얻은 투자 수익에 대해서는 이 배당소득세를 떼지 않습니다.

또한 55세 이후에 연금을 수령했을 때, 연금에 대해 부과되는 연금소득세도 연 1200만원 이하로 수령하면 분리과세로 적용되어서 3.3%~5.5%로 낮은 편입니다. 이 비율은 수령 나이에 따라 차등 적용되는데, 55세~69세에 수령할 경우 5.5%, 70세~79세에 수령할 경우 4.4%, 80세 이상에 수령할 경우 3.3%입니다. 다만, 연 1200만원 이상을 수령하게 되면 다른 소득이 있을 경우 종합소득세 최대 세율이 44%까지 적용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해요. 물가 상승에 따라 최근 연 수령 한도를 높이기 위한 움직임이 있기 때문에 향후 조정이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가입 방법 및 투자 방법

연금저축펀드는 계좌 개설은 증권사를 통해서 할 수 있고, 개설한 계좌를 통해 개인이 스스로 국내 ETF(특정 시장 지수를 추종하거나 특정 산업군을 추종하는 펀드 유사 상품)나 펀드를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별 종목, 레버리지, 인버스 ETF 등의 매매는 불가합니다. 연금저축펀드의 목적이 노후 생활을 안정적으로 준비하자는 취지인만큼, 위험성이 높은 상품은 매매를 못하게 해둔거라고 보시면 되어요. 해외 주식을 직접 거래할 수는 없지만 국내에 상장되어있는 미국 주식 ETF는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미국 나스닥 ETF나 미국 시장의 움직임을 추종하는 안정성 높은 S&P500 ETF를 매매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아래 연금저축펀드 증권사 수수료 비교 및 추천글도 공유드리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미래에셋증권에서 진행하고 있는 신규 계좌 개설 고객 이벤트를 통해 주식 매매 가능한 2만원을 받았습니다.

 

가입 유의 사항

연금저축펀드는 세액 공제, 노후 준비, 복리 투자 효과 등의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만큼, 몇 가지 제약사항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충분히 검토해보고 가입 결정을 내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저축펀드의 최대 의무 보유 기간은 5년이구요. 55세 이후에 10년에 걸쳐서 연금으로 수령해야 혜택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만약 55세 이전에 계좌를 해지해야할 경우 연말정산에서 세액공제 혜택을 받았던 기타소득세인 16.5%에 대해서 토해내야 해요. 세액공제를 받았던 시점에 내 연봉이 5500만원을 초과해서 세액공제를 13.2% 받았다고 하면, 반대로 손해를 볼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예적금이 아닌 펀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보니 운용 방식, 시장의 흐름에 따라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으니 현 상황에 맞춘 적당한 납입액을 저축하여 혜택을 볼 수 있게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직장인이라면 무조건 만드는 게 이득이라고 할만큼 혜택이 빵빵한 상품입니다. 혜택을 다시 정리해보면 1) 연말정산 세액공제, 2) 투자 수익에 대한 배당소득세 면제, 3) 연금 수령 시 낮은 연금소득세가 있는데요. 55세 이전에 해지를 할 경우 1)세액공제를 받았던 16.5%를 토해내야하고, 2) 연금 수령은 55세 이후에 가능하기 때문에 가입 전에 개인의 자금 상황 및 미래 투자 성향에 대해 충분히 검토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